영국에서 오래동안 살다가 일본에 오게 되었다. 일본에는 먼저 기본 여행비자로 왔고, 거의 오자마자 가족비자를 신청하게 되었다.
남편은 기존에 직장에 첫 출근하는 날짜가 정해져 있었고, 취업비자를 받자마자 거의 일주일만에 같이 일본에 오게 되었다.
근데 9월초에 가족비자를 신청했는데, 언제쯤 받을 수 있을까 ?
일본 가족비자 타임라인
1. 9월 11일에 이민변호사가 비자지원서를 제출하였다고 하였다.
2. 10월 29일에 이민변호사에게 혹시 업데이트가 있는지 물어봤지만, 답변은 업데이트가 없다는 말로 돌아왔다.
일본 가족비자 변호사의 조언
변호사측에서 하는 말이, 이번해 비자 지원자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일본 정부에서 일처리가 많이 늦어지고 있다고 한다.
일본에 오기 전에는 가족비자는 정말 금방 나와서 "1-2달이면 된다"라고 들었는데, 막상 와서 비자를 제출하는 시점에는
요즘에 6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9월에 지원했고 정말 늦어진다면 최대 2025년 2월에 가족 비자가 나올 예정이다.
남편의 취업비자 갱신
남편의 경우 독특하게도 최초의 취업비자가 3개월짜리로 발급되었다. 인터넷에 다른 후기를 찾아봐도 보통 짧으면 1년으로 발급되는 것 같았는데, 무슨 이유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3개월 짜리로 나왔다. 그래서 오자마자 취업비자를 갱신 신청하였다.
9월에 신청했지만 현재시점 11월 중순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까지 비자가 나오지 않았다. 취업비자가 만료되어도 추가로 일본에 머물 수 있는 2개월이 주어진다는데, 그 전에 갱신 비자가 나올 것 같지만 살짝 언제나올까하는 조바심이 드는 마음이 생긴다.
아무래도 3개월짜리 비자가 나왔다보니, 일은 현지인처럼 정규시간 근무를 하나 대신에 은행 계좌 발급, 외국인등록증 등이 있지 않다.
빨리 정착하고 싶은 마음이지만 여행자도 아닌, 정식으로 일본에 사는 외국인도 아닌 것 같은 그런 상황이라 살짝 붕떠있는 느낌이다.
결론
다른 인터넷상의 말들을 보면 요즈음 비자가 발급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것 같기는 하다.
취업비자는 1-2개월 만에 받았다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보통 5달 걸렸다는 사람들도 있고,, 아무튼 가족비자는 좀 많이 걸리는 것 같다.
8월 말에 일본에 입국해 11월 말이되면 3개월 여행비자가 끝이 나기 때문에, 다시 한국에 나갔다가 올 예정이다. 남편이 취업해서 있는데 일본을 나갔다가 다시 여행비자로 돌아와야하는 상황이 조금 웃긴 것 같다. 11월 말에 갔다가 다시 여행비자로 들어오면 2월까지 유효할꺼고, 여행비자 180일을 꽉 채우는 상황이 될텐데 그 때까지 비자가 나오겠지? ㅎㅎ(안나오면 진짜 말그대로 이산가족이 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할 것 같다. 다른 방법이라고 하면 일본도 한국도 아닌 원래 우리가 왔던 곳, 영국으로 돌아가는거)
우리는 도쿄에 1년살기를 목표로 왔는데, 정식 가족비자가 언제 나올까 ?
취업비자는 언제 나와서 좀 더 일본에서 정착한 삶을 살 수 있을까 ?
남편 서포트하러 일본까지 왔는데, 비자가 제대로 안나와 일본을 떠난다면 정말 웃길 것 같다는 생각이다 ㅋㅋㅋ..
비자가 발급되면 다시 업데이트 내용 쓰러 와야겠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